본문 바로가기
Wisdom Of Life/Living Info

헌혈 조건과 주기 및 주의 사항

by 작은 행복 (Small Happiness) 2023. 5. 11.

헌혈은 귀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이유로 나에게도 혈액이 필요한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내가 조건 없이 행한 헌혈이 다른 사람을 살리기도 하지만 나를 살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건강하지 않으면 헌혈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헌혈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헌혈 조건과 주기 및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목_헌혈 조건_주기_주의사항

 

목차


    헌혈의 의미

    헌혈은 건강한 사람이 자유의사에 따라 자기 혈액을 타인에게 수혈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일을 말합니다. 헌혈은 아직 인공적으로 대체할 물질이 없어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사람의 혈액이 유일한 수단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과 종전 후에 적십자 활동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적십자 혈액원이 헌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헌혈의 종류 및 주기

     

    헌혈의 종류 및 주기

    헌혈의 조건을 알아보기 전에 헌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헌혈은 크게 전혈헌혈과 성분헌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혈헌혈

    전혈헌혈은 혈액의 모든 성분 (백혈구, 적혈구, 혈장, 혈소판)을 채혈합니다. 10 ~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이면 헌혈을 마칠 수 있습니다. (문진 등을 포함하면 최대 30분 정도면 완료됩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전혈헌혈의 경우 320 ml에서 400ml 정도 채혈합니다. 혈액 전체를 채혈하기 때문에 헌혈 주기는 8주로 성분헌혈에 비해 깁니다. 또한 전혈헌혈의 경우 연 최대 5회까지 가능합니다. 

     

     

    성분헌혈

    성분헌혈은 혈소판, 혈장, 혈소판혈장성분헌혈 등으로 구분됩니다. 채혈한 혈액이 성분채혈기를 통과하면 채혈하고자 하는 성분은 채혈되고,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되돌아갑니다. 헌혈 시간은 1시간 정도로 전혈헌혈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혈장성분헌혈 및 혈소판성분헌혈의 경우 헌혈 주기는 2주입니다. 또한, 연 최대 성분헌혈 횟수는 24회로 전혈헌혈보다 많습니다.

     

     

    헌혈 조건

    헌혈은 건강한 사람만 할 수 있는 특권입니다. 그래서, 헌혈이 가능한 조건들이 세부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나이, 체중, 혈압, 여행지(사는 곳), 특정 약물 사용 및 당일 컨디션 등 세부사항들을 체크합니다. 

     

     

     나이

    전혈헌혈은 만 16세 ~ 69세까지 가능합니다. 혈장 성분헌혈은 만 17세 ~ 만 69세, 혈소판 성분헌혈, 혈소판혈장 성분헌혈의 경우는 만 17세 ~ 59세까지 가능합니다. (단 65세 이상인 경우는 60 ~ 64세에 헌혈을 경험한 사람에 한함) 

    <헌혈 가능 나이>

    전혈헌혈 : 만 16세 ~ 만 69세
    혈장성분헌혈 : 만 17세 ~ 만 69세
    혈소판 및 혈소판혈장 성분헌혈 : 만 17세 ~ 59세
    (단, 만 65세 이상의 경우 60 ~ 64세에 헌혈 유경험자에 한 함)

     

     체중

    남자의 경우 50kg, 여자의 경우 45kg 이상이어야 헌혈이 가능합니다. 

    <헌혈 가능 체중>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혈압 및 체온

    저혈압, 고혈압의 경우에는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수축기 혈압은 90 ~ 180, 이완기는 100 미만이어야 하며 맥박은 60초에 50 ~ 100회여야 합니다. 또한 체온이 37.5도 이상일 경우에는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헤모글로빈 수치는 전혈헌혈은 12.5mg/dL 이상, 성분헌혈은 12.0mg/dL 이상이어야 헌혈할 수 있습니다. 

    <헌혈 가능 혈압 및 체온>
    수축기 혈압 90 ~ 180 mmHg
    이완기 혈압 100 mmHg 미만
    맥박 (회/분) 50 ~ 100
    체온 37.5도 이
    헤모글로빈 12.5mg/dL (전혈) 이상, 12.0mg/dL (성분) 이상

     

     여행 (거주지) 

    외국을 여행한 경우는 1개월이 경과되어야 헌혈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내외 말라리아 관련해 헌혈 제한 지역 및 국가가 있습니다. 해단 지역 및 국가는 수시로 변할 수 있습니다. (제한 지역 및 국가 확인)

    국내 헌혈 제한 지역(아래 지역을 6개월 이상 숙박 시는 2년간, 여행 (1일 이상 6개월 미만 숙박) 시는 1년간 전혈헌혈 및 혈소판성분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현장성분헌혈은 가능함)

      지역
    국내 경기 파주시, 경기 연천군, 인천 강화군, 강원 철원군
    북한 백두산 제외 전지

     

    해외 헌혈 제한 지역 (아래 국가에 6개월 이상 거주나 복무 시 3년간, 여행 (1일 이상 6개월 미만 ) 1년간 전혈헌혈 및 혈소판성분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혈장성분헌혈은 가능합니다.)

    대륙 구분 국가
    아메
    리카

    지역
    가이아나, 도미니카공화국, 아이티 (라바디 항구 포함)
    일부
    지역
    과테말라, 니카라과, 멕시코, 베네수엘라, 벨리즈, 볼리바아, 브라질, 수리남, 에콰도르(갈라파고스 제도 포함),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파나마, 페루, 프랑스령 기아나
    아프
    리카

    지역
    가나, 가봉,잠비아, 기니, 기니비소, 나이지리아, 남수단, 니제르, 라이베리아, 르완다, 마디가스카르, 마요트(프랑스령), 말라위, 밀리, 모잠비크, 베냉, 부룬디, 부르키나파소, 상투메프린시페, 세네갈, 서사하라, 소말리아, 수단, 시에라리온, 앙골라, 잠비아, 적도기니,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지부티, 짐바브웨, 차드, 카메룬, 코모로, 코트디부아르, 콩고공화국(브라자빌), 콩고민주공화국(킨샤사), 토고 
    일부
    지역
    나미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모리티니아(모리타니), 보츠와나, 에스와티니(스와질란드), 에리트레아, 에디오피아, 카보베르데, 케냐, 탄자니아
    아시아
    /오세아니아

    지역
    동티모르, 비누아트, 버마(미얀마), 솔로몬제도
    일부
    지역
    네팔, 라오스,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베트남, 부탄, 사우디아라비아, 아프가니스탄, 예멘, 오만,이란, 인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타지키스탄, 파키스탄, 파푸아뉴기니, 필리

    은 아프리카를 포함한 해외여행 이력이 있거나, 파주, 김포, 강화, 철원 등의 말라리아 위험 지역에서 숙박한 경우는 헌혈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약물 및 예방 접종

     

    <헌혈 참여 가능>

    건선 체료제 복용 후 3년 경과 (일부 약물은 영구 헌혈 금지)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복용 후 4주 또는 6개월 경과
    탈모 치료제 복용 후 4주 경과
    여드름 치료제 복용 후 4주 경과

    인플루엔자, A형 간염, 일본뇌염 등 예방접종받은 후 24시간 경과
    B형 간염 예방 접종받은 날부터 2주 경과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의 혼합백신, 수드 등 예방접종받은 날로부터 4주 경과

    수혈 후 1년 경과
    임신하지 않은 여성(분만 또는 유산 후 6개월 경과 )

     

     당일 컨디션

     

    링거를 맞은 경우, 다회용 부항기 시술 후, 내시경 검사 후, 스케일링 및 발치 한경 경우, 전날 과음한 경우, 수면 시간이 4시간 이내인 경우에는 헌혈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헌혈 전·후 주의 사항

     

    헌혈 전후 주의 사항

     

     헌혈 전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컨디션이 좋아야 합니다. 헌혈 전날에는 충분한 수면을 해야 합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오래 공복인 채로 헌혈을 하면 쇼크가 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영향 섭취를 해야 합니다. 물도 충분히 마셔두어야 합니다.

     

     헌혈 후

    헌혈 직후에는 과한 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열량 섭취 및 충분한 물로 수분 보충을 해야 합니다. 완전한 지혈을 확인해야 하며 이를 위해 지혈을 위한 반창고는 4시간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24시간 이내 음주, 1시간 이내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격한 운동이나 통목욕, 찜질, 사우나 등은 피합니다.

    헌혈 직후 현기증, 두통, 몸의 저림 증상이 있을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계속 이상이 지속되면 이를 알리고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일시적인 뇌 혈류 감소 및 저혈압으로 어지러움증 및 무기력함이 올 수 있습니다. 다리 위치를 높게 해 주거나 앉아서 회복될 때까지 쉬어야 합니다.

     

     

     


    헌혈은 타인의 생명을 구하는 고귀한 일이자 건강한 사람만의 특권입니다. 하지만, 무리한 헌혈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헌혈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헌혈 전·후 몸관리가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