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시작된 음악의 한 장르이다. 그 이후로 그것은 전 세계적으로 퍼졌고 음악의 역사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1. Early Jazz (1890s~1910s)
초기 재즈는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서 시작되었다. 아프리카 음악과 라틴 음악의 영향을 받았으며 코넷, 트럼펫, 클라리넷 등의 금관악기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초기 재즈는 작은 그룹이나 앙상블에서 연주되었고 즉흥 연주를 강조했다. 주목할 만한 초기 재즈 음악가들은 Scott Joplin, Buddy Bolden, Jelly Roll Morton 등이 있다.
2. Swing Jazz (1920s~1930s)
스윙 시대는 재즈가 대중화되고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시기였다. 특징으론 빠른 템포와 귀에 쏙 들어오는 멜로디이며, 주로 빅 밴드와 스윙 오케스트라가 연주했다. 색소폰은 스윙 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주목할 만한 뮤지션으로는 Duke Ellington, Benny Goodman, Count Basie 등이 있다. 스윙 시대에는 Billie Holiday와 Ella Fitzgerald 등의 싱어들이 유명하다.
스윙 시대는 재즈 음악가들은 주로 클럽에서 연주되었다. 그래서 스윙 음악은 종종 춤을 위해 연주되었다, the jitterbug와 the Lindy Hop과 같은 춤들이 스윙 음악에 맞춰 추는 춤이다.
3. Bebop (1940s)
비밥은 복잡한 리듬과 빠른 템포로 연주되어 스윙과 구분 지어진다. 스윙과 달리 작은 그룹들이 연주하며, 솔로 연주가 강조 되었다. 비밥 뮤지션들은 그들의 테크닉으로 유명해졌다. 가장 잘 알려진 비밥 뮤지션들 중에는 Charlie Parker, Dizzy Gillespie, Thelonious Monk 등이 있다.
비밥은 음악가들은 더 예술적이고 세련된 음악을 만들려고 했다. 음악을 지적으로도 접근한 것이다. 스윙 시대에 비해 복잡한 화음 구조와 확장된 화음으로 진행시켰다. 스윙의 대중성에서 벗어나 예술적인 음악으로 발돋움했다.
4. Cool Jazz (1950s)
쿨 재즈는 비밥의 빠르고 광적인 연주 스타일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했다. 좀 더 느긋하고 절제된 연주가 특징이다. 뛰어난 기술이나 화려한 쇼맨십보다 멜로디, 조화, 즉흥성에 중점을 두었다. 보다 내성적이고 사색적인 사운드를 만들려고 노력했다. 또한, 혁신적인 편곡과 오케스트레이션의 사용도 쿨 재즈의 특징이다. 종종 전통적인 리듬 섹션 대신에 호른과 목관을 사용하거나, 파격적인 박자와 하모니를 사용하는 등 특이한 악기 조합을 실험했다.
쿨 재즈에서 영향력 있는 뮤지션으로는 트럼펫 연주자 Miles Davis, Chet Baker, 피아니스트 Dave Brubeck, Bill Evans, 색소폰 연주자 Gerry Mulligan, Stan Getz, 기타리스트 Wes Montgomery가 있다.
5. Hard Bop (1950s~1960s)
하드밥은 비밥을 이어 받아 좀 거친 형태를 가졌다. 소울과 리듬 앤 블루스를 활용했다. 하드밥은 블루스하고 소울 풀한 멜로디와 그루브를 강조했다. 비밥보다 더 직접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사운드를 특징으로 한다. 주목할 만한 하드밥 뮤지션들 중에는 Art Blakey, Horace Silver와 Lee Morgan 등이 있다.
하드밥으로 인해 트럼펫, 색소폰, 피아노, 베이스, 드럼으로 구성된 재즈 퀸텟이 대중적 앙상블 형식으로 자리매김했다. 하드밥 음악가들은 가스펠과 블루스 요소를 통합했고, 그 시대의 많은 뮤지션들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었다.
6. Modal Jazz (1950~1960s)
모달 재즈는 초기 재즈 스타일에서 사용된 코드 진행에서 벗어난 것이었다. 그것은 확장된 모달 음계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더 편안하고 분위기 있는 소리를 특징으로 한다. 모달 재즈 뮤지션들은 집단 즉흥 연주를 강조했고, 가장 잘 알려진 모달 재즈 뮤지션은 Miles Davis, John Coltrane, Herbie Hancock 등이 있다.
또한, 모달 재즈는 단순한 조화 구조와 반복적인 모티브를 사용하여 더 확장된 솔로와 즉흥 연주를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이었다. 모달 재즈는 비밥의 지적 복잡성에서 상당한 탈피를 했고 1960년대의 더 실험적인 재즈 스타일을 위한 길을 닦았다.
7. Free Jazz (1960s)
프리 재즈는 즉흥 연주와 실험에 중점을 두면서 초기 재즈 스타일에서 상당한 벗어났다. 프리 재즈는 음색, 파격적인 구조, 확장된 즉흥 연주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가장 잘 알려진 프리 재즈 뮤지션은 Ornette Coleman, Albert Ayler, John Coltrane 등이 있다.
프리 재즈는 전통적인 재즈 구조와 즉흥 연주 기법을 거부했으며 뮤지션들은 음악의 경계를 넓히려고 했다. 또한 아방가르드와 실험적인 음악의 요소를 통합했으며, 종종 파격적인 악기와 확장된 테크닉을 활용했다.
8. Fusion (1960s~1970s)
퓨전(Fusion)은 1960년대에 등장한 재즈의 한 장르로 록, 펑크, 라틴 음악 등 다른 장르의 요소들을 접목시킨 재즈다. 퓨전은 이전의 재즈 스타일에서 벗어나 더 접근하기 쉽고 상업적인 사운드를 만들려고 했다. 주목할 만한 퓨전 뮤지션으로는 Miles Davis, Herbie Hancock, Chick Corea. 등이 있다.
퓨전은 일렉트릭 기타와 키보드와 같은 일렉트릭 악기를 많이 사용한다. 전자 효과와 신시사이저를 잘 활용했다. Weather Report와 Mahavishnu 오케스트라와 같은 그룹들은 자신들의 음악에 록과 재즈의 요소들을 통합해 재즈록을 연주했다.
9. Cotemporary Jazz (1980s~현재)
컨템퍼러리 재즈는 다양한 재즈 스타일과 하위 장르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뮤지션들이 힙합, 일렉트로닉 뮤직, 월드 뮤직 등 다른 장르의 요소를 접목하는 등의 혁신과 실험을 강조했다. 현대 재즈 뮤지션들은 재즈의 경계를 허물고 예술적으로 세련되고 더 많은 청중들이 접근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려고 한다.
컨템퍼러리 재즈는 또한 재즈의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동시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테크닉을 통합하고자 하는 뮤지션들과 함께 초기 재즈 스타일의 요소들을 사용한다. 주목할 만한 현대 재즈 뮤지션으로는 Wynton Marsalis, Pat Metheny, and Esperanza Spalding 등이 있다.
재즈는 시대마다 독특한 스타일을 지녔다. 뉴올리언스의 초기 재즈부터 오늘날의 현대 재즈까지, 재즈는 그 과정에서 수많은 뮤지션들이 장르에 영향을 미치면서 중요한 형태를 만들어 냈다. 재즈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고 변화해 왔지만, 즉흥 연주, 혁신, 실험에 대한 중요성은 변함없이 유지한다. 이는 다음 세대 뮤지션들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다.
'음악 > JAZZ'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ol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
Hardbop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Bebop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Swing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3 |
Early Jazz (초기 재즈)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