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sdom Of Life/Living Info

군위 대구 편입 이후 어떻게 바뀔까?

by 작은 행복 (Small Happiness) 2023. 5. 17.

'23년 7월 대구 지도가 변합니다. 군위군이 대구로 편입되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우여곡절 끝에 '22년 12월 군위 대구편입이 국회 문턱을 넘었습니다. 대구에 편입되는 군위군은 어떤 곳일까요? 군위군에 관한 정보와 군위의  대구 편입과정, 그리고 향후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목 _ 군위 대구 편입 이후 어떻게 바뀔까

 

 

목차


    군위군은 어떤 곳인가?

    군위군은 경상북도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1읍 7면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면적은 615.31㎢  서울특별시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23년 4월 인구수는 23,245명으로 인구 소멸 위기 지역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노령인구의 비중이 40% 이상되는 곳입니다. 

     

     

     

     대구광역시와 만나는 팔공산을 비롯한 산맥이 이뤄져 있습니다. 이 산맥은 등으로 뻗어 영천시와 만나 분수량을 형성합니다. 또한 위천과 남천이 군위군을 관통하며, 농경에 적합한 사양토 토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9년 3월 백악기 전기의 지층에서 익룡 앞발자국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발자국은 길이 345mm, 폭 173mm로 당시 발견 당시 최대 크기였습니다. 

     

     

    군위 대구 편입 과정

    군위의 대구 편입은 2020년 8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때 군위군은 행정구역 변경 건의안을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에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일을 추진하던 김영만 군위군수가 뇌물죄로 법정 구속되면서 지지부진해졌습니다. 하지만 2021년 7월 김영만 군위군수가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맡고 업무에 복귀하면서 다시 군위 대구 편입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21년 4월  '22년 지방 선거가 있어 대구 편입은 미뤄질 환경이 되었습니다. 군위군은 군위군 편입이 대구경북 행정통합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대구광역시를 설득해 일정을 앞당겼습니다. '21년 6월 대구광역시 상임위 및 본회의에서 군위 대구 편입이 가결되었고,  경상북도의외와 대구광역시의 회의에서 80%가 넘는 동의를 얻어냈습니다. 

     

    군위의 대구 편입 과정에 대구 경북 신공항도 하나의 변수였습니다. 현재 대구에는 2개의 공항이 있습니다. 하나는 군사 공항이고 다른 하나는 대구국제공항입니다. 대구시는 2014년부터 이 공항들을 이전하는 사업을 해왔습니다. 이때, 공항 후보지로 군위군 우보면과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 사이 지역으로  두 곳이 거론되었습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위치
    대구경북 신공항 위치 (경북도청 자료)

     

     

    공항 후보지 선정 관련 주민 투표 결과 군위군과 의성군 사이 지역이 공항 후보지로 우세해졌습니다. 이에 군위군은 공항 유치 신청을 철회하기로 했습니다. 이때,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의 대구 편입을 조건을 내세워 군위군을 설득했습니다. 

     

     

     

    군위 대구 편입 이후의 모습

     

    군위 대구시 편입 후 모습
    군위 대구시 편입 후 모습 (대구시 제공)

     

     

     긍정적인 면

    앞서 말했듯 군위군은 인구 소멸 위기 지역입니다.  군위가 대구에 편입되면 지역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을 시도해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생활 편의 시설 및 문화 교육 여건이 개선되어 인구 유입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대구는 군위군편입되면 면적이 1,499.51㎦(대구 883㎦ + 군위군 614㎦)로 가장 큰 면적을 가진 도시가 됩니다. 군위의 넓은 땅을 활용해 대구시가 미래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투자개발 사업들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됩니다.

     

     

     부정적인 면

    하지만,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청주시와 청원군이 합쳐질 때도 마산, 진해, 창원이 통합될 때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겼습니다. 지역 내 갈등과 잡음이 계속 새어 나왔습니다. 또한, 농업이 소외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큰 상황입니다. 공항 역시 대구시와 거리가 멀어 실제 공항 이용객이 줄지 않을까 하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많습니다. 

     

     


    군위 대구 편입은 여러 가지 우려도 있고 희망 섞인 전망이 공존합니다. 모든 일에는 좋은 면과 나쁜 면이 공존합니다. 좋은 면을 살리고 나쁜 면을 보완할 수 있는 정책이 세워지고 잘 이뤄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