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sion Jazz의 특징
재즈 퓨전(Fusion jazz)은 재즈의 요소를 록, 펑크, 일렉트로닉 음악과 결합한 음악 장르이다.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등장했다. Miles Davis, Chick Corea, Weather Report 등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퓨전 재즈는 일렉트릭 기타, 키보드, 신시사이저와 같은 전기 악기를 많이 사용이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어쿠스틱 악기들보다 더 넓은 범위의 소리와 질감을 표현한다. 또한 종종 독특한 소리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딜레이, 리버브, 디스토션과 같은 전자 효과를 사용한다.
또한 퓨전재즈는 복잡한 리듬과 박자를 사용한다. 퓨전 재즈 뮤지션들은 긴장감과 예측 불가능성을 만들기 위해 종종 7/8이나 5/4와 같은 변박이나 싱코페티드 리듬을 사용한다. 이러한 복잡성은 그루브와 리듬이 강조되어 춤을 출수 있는 듯한 에너지가 생긴다.
즉흥 연주는 퓨전 재즈의 필수 요소이다. 록 기타 리프나 펑크 베이스 라인과 같은 다른 장르의 요소들을 사용하면서 전통적인 재즈 즉흥 연주의 경계를 넘고 있다. 확장된 솔로를 진행하며 테크니적인 능력과 창조적인 즉흥연줄을 보여준다.
Fusion Jazz 대표 뮤지션 소개
Electric guitar
퓨전 재즈의 일렉트릭 기타는 딜레이, 디스토션과 같은 효과를 사용한다. 기타리스트는 복잡하고 빠른 속도로 솔로연주를 하기도 하며 복잡하고 기술적으로 어려운 멜로디를 만들기 위해 탭핑과 스위프 피킹과 같은 기술들을 사용한다. 또한 리버브와 딜레이 효과를 사용해 분위기 있는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기도 한다.
John McLaughlin
퓨전 재즈의 진정한 아이콘이다. 그는 뛰어난 연주와 변박과 eastern 스케일을 혁신적으로 사용했다. 1970년대 the Mahavishnu오케스트라와의 함께한 작업은 퓨전 재즈를 확립하는데 일조했다. 앨범 'The Inner Mounting Flame'에 수록한 'Meeting of the Spirits'가 대표곡 중 하나다.
Pat Metheny
독특한 음색과 확장적이고 분위기 있는 사운드스케이프로 유명한 전기 기타의 대가이다. 브라질 음악과 민속 음악 요소를 활용하기도 했다. 'Pat Metheny Group' 그룹의 'Phase Dance'가 대표곡 중 하나다.
Al Di Meola
번개 같은 속주와 기타 기술적인 기술로 유명하다. 재즈, 록, 라틴 음악의 요소들을 혼합해 연주하곤 했다. 'Elegant Gypsy'에 수록된 'Meditrane Sundance'은 그의 대표곡 중 하나다.
Keyboard instruments
신시사이저나 키보드와 같은 건반 악기들은 밀도 있고 레이어드 된 질감과 복잡한 하모니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키보드 연주자는 복잡한 화음 진행을 연주할 수 있으며, 합성된 현악기나 왜곡된 전기 피아노 소리와 같은 광범위한 소리와 효과를 사용한다. 또한 주변 패드와 음향 효과를 사용하여 분위기 있는 사운드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Chick Corea
칙 코리아는 퓨전 재즈의 진정한 선구자로, 그의 뛰어난 연주와 혁신적인 전자 키보드 사용으로 유명하다. 밴드 Return to Forever와 함께 퓨전 재즈를 확립하는데 기여했다. 대표곡으로는 앨범 'Light as a Feather'에 수록된 'Spain'가 있다.
Herbie Hancock
재즈 역사 상 가장 영향력 있는 키보드 연주자 중 하나다. 전자 악기와 전자 효과를 혁신적인 사용 했다. 1970년대 발매한 앨범 'Head Hunters'은 퓨전 재즈 사운드를 확립에 기여했다. 'Camelleon'은 앨범 'Head Hunters'에 수록된 그의 대표곡 중 하나다.
Joe Zawinul
분위기 있고 다른 세계의 소리를 만들기 위해 전기 키보드와 신시사이저를 사용했다. Weather Report와 함께 한 음악들은 퓨전재즈 사운드를 확립하는데 도움을 줬다. 앨범 'Heavy Weather'에 수록된 'Birdland'가 대표곡 중 하나다.
Bass
퓨전 재즈의 베이스는 그루브와 리듬에 중점을 두고 연주되곤 한다. 베이시스트는 타악기와 펑키한 리듬을 만들기 위해 슬랩핑과 팝핑과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다른 악기들을 보완하는 복잡한 멜로디 라인을 연주하기도 한다. 또한 딜레이나 코러스와 같은 효과를 사용하여 분위기 있는 소리를 만들기도 한다.
Jaco Pastorius
뛰어난 연주 스타일로 알려진 20세기의 가장 혁신적인 베이스 연주자들 중 한 명이다. 퓨전 재즈 밴드 'Weather Report'와 함께 연주했다. 복잡한 솔로와 하모니의 사용을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가장 잘 알려진 곡들로는 'Teen Town'과 'Donna Lee' 등이 있다.
Stanley Clarke
퓨전 재즈의 진정한 거장 중 하나다. 'Return to Foreve'r와 함께 연주했고 그의 솔로는 펑크와 록의 요소를 갖고 있다. 'School Days' and 'Lopsy Lu.'는 그의 대표곡 중 하나다.
Marcus Miller
Miles Davis, Herbie Hancock, Luther Vandross와 같은 예술가들과 함께 연주한 베이시스트이자 프로듀서이다. 그는 많은 곡들을 작곡했다. 슬랩핑과 팝핑 등의 화려한 기술을 사용한다. 펑크, R&B, 재즈 요소들을 혼합해 작곡했다. 그의 대표곡으로는 'Run for Cover'와 'Tutu' 등이 있다.
Drums
퓨전 재즈의 드럼은 높은 에너지와 테크니컬 한 기교로 연주되곤 한다. 드러머는 심벌즈, 톰스, 스네어 드럼과 같은 다양한 타악기를 사용하여 더 복잡하고 역동적인 리듬을 만들어 낸다. 또한 독특하고 파격적인 소리를 만들기 위해 브러시를 사용하거나 심벌즈에 망치를 사용하는 등의 파격적인 기술을 사용하기도 한다. 전자 효과나 샘플 등을 활용해 소리를 만들기도 한다.
Billy Cobham
높은 에너지를 가진 드러머로 유명하다. 퓨전 재즈 밴드 Mahavishnu 오케스트라의 멤버였다. 복잡한 드럼 솔로를 연주하곤 했다. 그의 'Red Baron'와 'Stratus'은 그의 가장 유명한 곡들이다.
Lenny White
'Return to Forever'의 또 다른 멤버였다. 복잡한 리듬을 사용하고 재즈와 록의 요소를 섞어 연주했다. 펑크와 소울의 요소를 담은 솔로연주가 특징이기도 하다. 'We Jammin'과 'The Velvet Gentleman'은 그의 연주를 잘 보여 준다.
Tony William
퓨전 재즈 밴드 'Lifetime' 결성하기 Miles Davis 함께 연주했던 드러머다. 복잡한 리듬과 라이드 심벌즈의 사용한 혁신적인 스타일의 드러머다. 그의 가장 주목할 만한 곡들에는 'Emergency!'와 'Wildlife' 등이 있다.
재즈 역사 소개 (Early Jazz부터 Contemporary Jazz)까지
'음악 > JAZZ'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temporary (Modern, Postbop) Jazz의 특징,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
Free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Modal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Cool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Hardbop Jazz의 특징과 대표 뮤지션 소개 (0) | 2023.03.14 |
댓글